뉴스레터

치유활동가집단 공감인 뉴스레터 구독해요.

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에 발송됩니다.

치유활동가집단 공감인의 뉴스레터를 구독합니다.

[뉴스레터 54호] 더위에 괴로운 당신에게

2021-07-30
조회수 91

‘이런 더위에 사람이 살 수 있을까?’ 싶을 정도로 무더운 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. 저는 특히 습도가 높아지면 몸이 소금처럼 녹아내리는 기분이 들어서 몇 주간 문 밖으로 나서기가 두려운데요. 😱 얼마 전 ‘기후변화가 통제되지 않으면 수십 년 내로 에어컨 없이 못 사는 행성이 된다’는 기사를 보니 지금 당장의 쾌적함을 위해 우리가 지구🌏의 수명을 당겨쓰고 있단 생각이 들었습니다. 하지만 이성적 판단과 달리 당장의 쾌적함을 위해 에어컨을 켜고 있는 저를 발견합니다. $%name%$님도 저처럼 더위에 괴로우신가요? 다음 주에 ‘입추’가 된다고 하니 우리 모두 이 무더위를 조금만 더 견뎌보아요.  
- 루나 드림
공감리포트 📄 : 마음과 관련된 최근 뉴스

폭염도 평등하지 않다?
생명체는 항상성, 즉 내부 환경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는 속성으로 인해 살아간다고 해요. 폭염은, 우리의 몸과 마음이 항상성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듭니다. 각종 온열질환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, 우리의 마음 역시 취약한 상태가 되죠. 평소엔 잘 넘기곤 하던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나고 분노가 솟구치기도 합니다. 체감적으로도 느낄 수 있지만, 실제 조사에서도 폭염이 공격성이나 충동성을 강화시키고, 결국 범죄율이나 정신질환 발생률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.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, 폭염으로 인해 시민들은 피로감, 집중력 저하 등의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데요. 특히 고령자, 장애인,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, 다른 시민들에 비해 폭염으로 인해 지병이 악화된 비율이 약 10배, 몸이 아프다는 느낌을 느끼는 비율이 약 4배나 되었어요. 극한의 상황이 될수록 사람마다, 또 처한 상황마다 어려움을 다른 정도로 겪는 것이지요. 더운 날들이 계속되는 동안, 내 마음은 물론, 이웃의 마음에도 귀 기울여보면 어떨까 합니다. 물론 쉽지 않겠지만, 우리는 이미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. 실제 서울연구원 조사에 따르면, 폭염에 취약한 계층에 우선적 대응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보편적 대응을 해야 한다는 의견보다 많았거든요. 이번주도 우리 조금만 더 힘내봐요. 🤞
공감人 이야기 : 함께하는 사람들의 목소리
그림책을 통한 내면아이와의 만남 📚
“언제나 답은 바깥이 아니라 안쪽에, 내 마음속에 있었다.” 
봄 학기🌱 커뮤니티 모임 중에서는 ‘그림책’을 통해 내면 아이를 만나고, 내면 아이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을 함께 연구하는 모임이 있었습니다. 매 회차별 주제와 관련된 그림책을 읽으며 내면아이, 나의 엄마, 그리고 나를 만나는 시간으로 총 3회차 진행되었다고 하는데요. 후기가 더 궁금하시면 현진님의 이야기를 확인해 주세요. 

100일간 랜선으로 나눈 우정💻
“본명도, 얼굴도 모르지만 이 세상 어딘가에 이런 따스한 분들이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이 세상을 살아갈 작은 무기를 얻었습니다.”
지난 3월부터 6월 말까지 카카오 임팩트와 함께하는 속마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00일간 내 속마음을 꺼내고, 다른 이들의 속마음에 공감하는 100일 챌린지가 진행되었습니다. 챌린지에 참여하셨던 오디님께서 참여 후기를 남겨주셨는데요,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! 💕 

어느 완벽하지 못한 공감자의 이야기👂 
“나는 이제부터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. 같이 편안해지려고.”
2019년부터 속마음산책 공감자로, 또 청년공감단 ‘마음:벗’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 건희님께서 좋아하는 사진과 함께 그동안의 공감자 활동 이야기를 보내주셨어요. 건희님의 이야기, 우리 함께 들어볼까요?
공감ing : 공감인의 여러 소식들
뜨거운 여름, 청년인생설계학교🏫 여름학기 시작
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인 ‘청년인생설계학교’에 올해도 공감인이 함께 합니다. 속마음산책을 경험하고, 일상공감자가 되기 위한 6주간의 여정을 시작한 스무명의 청년들을 응원합니다. 내 마음🧡을 더 깊이 들여다보고 다른 사람과 마음을 나누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. 

일상공감자의 길을 걸어갈 당신을 위해🥰
‘공감인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, 평소에도 마음을 돌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?’라는 고민에서 시작된 일상공감키트. 드.디.어. 베타 버전이 나왔습니다. 만세~! 🙌 일상공감키트는 내 마음을 차분히 정리하며 기록할 수 있는 노트 ‘쓰는마음’, 내 마음의 날씨를 11가지로 살펴보고 나타낼 수 있는 ‘마음날씨달력’, 우리안의 다양한 감정을 세밀하게 살펴보기 위해 총 9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‘마음카드로 구성되어 있어요. 조만간 공감인 블로그를 통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!

상처🩹받지 않고 관계 맺는 법
무중력지대 양천에서 구직단념 청년들과 함께 관계를 맺을 때 도움이 될 대화 방법을 알아보고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 워크숍 형태로 진행된 시간이었는데요, ‘우리끼리 대화 없이 프로그램 참여만 하고 있었는데 서로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’, ‘청자는 그냥 들으면 되는 건 줄 알았는데 진정한 리스너의 길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’, ‘이런 깊은 대화를 처음 경험해요’ 등 너무너무 좋았다는 후기가 있었습니다. 😍 


이번 '공감레터'는 어떠셨어요?

공감레터는 매주 두 번째, 네 번째 수요일에 전달됩니다. 본문에 이름 대신 ‘구독자님’ 이라고 표시되거나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세요. 그 외 의견도 적극적으로 전달해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. 계속해서 성장해나갈 공감레터, 지켜봐 주세요. 🙇

만드는 사람들
수피🎄: 다양한 것을 경험하는 데서 재미와 즐거움을 느낍니다. 늘 사랑에 빠져있는 콘텐츠가 있어요. 
루나🌕: 은하철도999의 철이처럼 기계인간을 꿈꾸지만 결국은 사람이란걸 확인하는 여행 중입니다.
솔⚽: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는 열정적인 노력파. 열정만수르 공놀이 서포터에요.

mom@gonggamin.org | 025570853
서울특별시 성동구 뚝섬로1나길 5 헤이그라운드 성수시작점 G501
  수신거부 Unsubscribe